전철, 버스 어디서든 갑자기 발생하는 복통 과민대장증후군?

버스, 전철, 어디서든 예고도 없이 발생하는 복통과 설사로 일상생활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는 과민대장증후군. 과민대장증후군은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과민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이미지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1. 과민대장증후군이란?


과민대장증후군(IBS)은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소화기 질환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복부 불편감, 변비 또는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스트레스, 특정 음식 섭취, 장 운동 이상 등의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2. 과민대장증후군의 주요 증상


● 복통 및 복부불편감  : 주로 하복부에서 느껴지며 배변 후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

● 변비 또는 설사 : 변비형, 설사형 또는 혼합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 복부 팽만감 및 가스 :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는 느낌이 있다.

● 변의 변화 : 변의 모양이나 빈도가 변화하며, 자주 변이 나오거나 배변후 쾌적한 느낌을 받지 못한다.


3. 과민대장증후군 예방법


▶ 건강한 식습관 유지 :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하고 기름진 음식, 카페인, 알코올, 유제품 등을 피해야 한다.

▶ 규칙적인 식사 :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폭식이나 과식을 피한다.

▶ 스트레스 관리 : 명상, 요가, 규칙적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 충분한 수분 섭취 : 하루에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변비를 예방한다.

▶ 적절한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소화 기능을 개선한다.


저작권자 © 헬스인사이트(HeathInsight)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