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인 신경성 위염, '담적병'을 의심해봐야...

속쓰림, 소화불량 등 소화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경성 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신경성 위염은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위염으로, 위내시경 검사상 치료가 필요한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고 재발이 잦은 것이 특징이다.



위담한방병원 노기환 원장

 

한의학에서는 원인 모를 신경성 위염의 원인을 담적병이라 보고, 담적병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자 한다. 담적병은 위장 내부에 음식물 노폐물에서 발생한 담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굳는 질환을 말한다. 담적병은 위장의 기능과 운동성을 저하시켜 속쓰림,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 각종 소화기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담 독소가 체내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면 두통, 어지럼증, 어깨 통증 등 위장과 관련 없는 전신 증상까지 유발할 수 있다.

 

담적병은 위장 외벽인 근육층에 담 독소가 쌓이는 특성 때문에 위장 내부를 중심으로 관찰하는 위내시경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위장 외벽과 내부 장기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EAV 검사와 복진, 설진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담적병으로 진단되었다면, 담 독소를 분해하여 제거하는 담적병 치료를 통해 신경성 위염 증상을 개선해 볼 수 있다. 이때 특수한 미생물로 발효된 한약을 복용해 담 독소를 분해하고 위장 소화 기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발효 한약 요법을 시행해 볼 수 있다. 이에 더해 복부에 온열 자극을 주어 담 독소를 분해하고 위장관의 자율신경 활성과 혈액 순환 촉진을 돕는 한방 온열 요법을 시도할 수 있다. 또한 순수 생약제로 만든 한방 주사액을 경혈에 놓아 치료 효과를 높여주는 약침치료도 병행이 가능하다. , 이와 같은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 효과와 기간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 후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담적병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삼가고 신선하고 담백한 식단으로 규칙적으로 식사한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스인사이트(HeathInsight)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