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아로 잠못드는 밤 먹는 야식, 담적병 부를 수 있어

최근 지속되는 열대야로 인해 기름진 음식과 술로 야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소화불량이나 복통으로 병원을 찾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화기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소화제 등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담적병을 의심할 수 있다.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담적병은 담 독소가 위장 외벽 근육층에 쌓여 굳는 질환이다. 담적병의 원인인 담 독소는 과식, 불규칙한 식사 시간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에 남은 음식물 노폐물이 부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병리 물질이다. 담적병이 생기면 위장의 기능과 운동성이 떨어지고 장 내 유익균이 감소하여 소화불량, 복통 등 다양한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담 독소를 방치하면 혈관, 림프관을 통해 독소가 전신으로 퍼져 두통, 어지럼증 등 전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적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적병은 위장 외벽 근육층에 담 독소가 쌓이는 특성상, 위장 내부만을 관찰하는 위내시경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위장 외벽과 내부 장기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EAV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EAV 검사 외에도 복진, 설진, 맥진 등의 검진 방법도 병행할 수 있다.

 

담적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특수 미생물로 발효 처리한 한약으로 담 독소를 분해하고 위장 점막을 보호하며 소화 운동을 촉진하는 발효 한약 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이에 더해서 위장에 온열 자극을 주어 위장관의 자율신경을 활성화하고 저하된 위장의 운동성을 개선하는 한방 온열 요법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담적에 좋은 10가지 한약재를 토양 팩에 넣어 복부를 찜질하는 약 찜 치료인 임독맥온열도포법도 병행할 수 있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효과와 기간은 달라질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담적병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기름진 음식과 과식을 삼가고 담백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씩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위담한방병원 노현민 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사이트(HeathInsight)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