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원인, 위장 기능 저하 때문일수도...

직장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맵고 자극적인 음식과 커피를 섭취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음식들은 일시적인 기분 전환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위장 건강에는 좋지 않아 역류성 식도염 등 소화기 질환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적절한 관리와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사진설명 대구위담한의원 김판준 원장}


 

역류성 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속쓰림, 만성기침, 구역질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이에 따라 많은 환자가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으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제산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담적병이 원인일 수 있다.

 

담적병은 위장 내 음식물 노폐물이 부패하면서 발생한 담 독소가 위장 외벽 근육층에 쌓여 굳어지는 질환이다. 담적이 생기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위장에 남게 된다. 이렇게 남은 음식물에서는 가스가 발생하여 식도에 지속적인 압력을 준다. 이로 인해 위와 식도 사이에서 역류를 방지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약화되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다.

 

담적병은 위장 외벽 근육층에 담 독소가 쌓이는 특성 때문에 일반적인 위 내시경 등의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손가락 끝의 모세혈관을 영상화하여 혈관과 혈의 흐름을 육안으로 관찰하는 혈액 내 담 독소 관찰 현미경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환자의 질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담적병을 진단받았다면, 특수한 미생물로 발효한 한약을 복용하여 담 독소를 분해하고 위장 점막 조직을 활성화하는 발효 한약 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복부에 온열 자극을 주어 저하된 위장 운동성을 개선하고 위장 세포의 흡수력을 증진시키는 한방 온열 요법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풍부한 면역 물질과 비타민이 포함된 약을 주입하여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을 돕는 태반 약침 치료도 병행할 수 있다.

 

이러한 담적 치료를 통해 담 독소를 제거하고 저하된 위장 운동이 원활해지면, 하부식도괄약근 약화의 원인이었던 가스 압력이 개선되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다만 치료 효과와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약화시키는 커피, 박하 등의 음식을 피하고 과식, 꽉 조이는 옷 착용 등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인사이트(HeathInsight)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